전북특별자치도(도지사 김관영)와 전북테크노파크(원장 이규택)는 전북자치도 바이오산업 고도화와 첨단바이오 재생의료 신성장 산업화 육성 기반 마련을 위해 ‘2024년 첨단바이오육성 R&D 지원사업’을 1일 공고했다.
‘첨단바이오육성 R&D지원사업’은 전북자치도의 첨단바이오 산업 여건을 바탕으로 핵심기술 선도기업을 발굴 및 유치하고 지속적인 가치사슬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사업으로 국가 전략 기술(바이오), 첨단 바이오 재생 의료, 첨단 바이오 융합 분야를 지원한다.
24년 정부는 R&D 예산을 대폭 삭감했으나, 전북자치도는 바이오산업육성과 기업 생태계 조성 등을 위해 ‘바이오 지역산업 역량강화지원사업’과 ‘첨단 바이오 육성 R&D 지원사업’ 등 바이오 분야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.
이번 사업은 바이오산업을 영위하는 도내 소재 기업 중 기업부설 연구소나 연구전담부서를 보유한 기업이 주관기관으로 신청이 가능하며, 정부출연연구소 및 유관 연구기관, 대학과 기업이 참여기관으로 참여할 수 있다. 단, 전주시, 익산시, 정읍시와 투자협약을 실시한 기업에 대해서는 도외 소재 기업도 한시적으로 신청이 가능하다.
지원 유형은 △첨단바이오 R&D △바이오 융합 R&D △글로벌 협력 Pre-R&D이며 △첨단 바이오 R&D는 국가전략기술(바이오), 첨단바이오재생의료 분야를 지원하며 △바이오 융합 R&D는 건강 기능성식품, 의료기기 등 융합 분야를 지원한다. 글로벌 협력 Pre-R&D는 해외 연구기관 등과 연계한 글로벌 협력 사전 연구개발을 지원한다. 첨단바이오 R&D 유형은 최대 3억원/년, 바이오 융합 R&D는 최대 2억원, 글로벌 협력 Pre-R&D는 최대 1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.
특히 첨단 바이오 R&D의 경우 유전자 치료제, 재생치료제 등 고도화된 기술개발로 개발 과정과 임상에 드는 비용 및 시간을 고려하여 최대 36개월까지 지원할 예정이다.
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21일부터 30일 오후 4시까지 전북특별자치도 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(https://rnd.jbtp.or.kr)을 통해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다.
자세한 사항은 전북특별자치도 홈페이지, (재)전북테크노파크 홈페이지(https://www.jbtp.or.kr) 사업 안내 게시판 또는 전북특별자치도 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 사업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.
전북자치도 바이오방위산업과 윤세영 과장은 “이번 ‘첨단바이오육성 R&D 지원사업’을 통해 국내 유수의 바이오 기업이 도내로 유입되길 기대하며 첨단바이오산업 기반 육성을 통해 우리 기업이 전성기(전북특별자치도에서 성공할 기업)를 맞이하고, 전북자치도 경제성장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.”고 밝혔다. /이만호 기자